티스토리 뷰

번역 괴담

[1324th] 끌어들이다

레무이 2023. 3. 22. 21:02

그 당시, 저는 해안가 근처에서 주택 공사를 감독하고 있었습니다.
계절은 7월 초순이었고, 점심시간에는 해변에서 도시락을 먹는 것이 일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먹으러 갔는데,
어느 순간부터 친해진 동갑내기 하청업체 장인들이 권유해줘서 함께 도시락을 먹게 되었습니다.

늘 그렇듯 바닷가에 갔는데 평소에는 인기가 없는 바닷가인데도,
그날은 10~12세 정도 되는 아이들이 4명 정도 파도치는 바닷가에서 놀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곳의 바다는 수영 금지 구역이었지만,
저도 어렸을 때 이곳에서 친구들과 수영을 한 적도 있었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았어요.
그 날도 해변에서 도시락을 먹으려고 했는데,
A군이 '오늘은 햇볕이 강하고 더우니까 현장 안쪽 그늘에서 먹자'고 해서,
뭐 확실히 그날은 유난히 햇볕이 강했으니까 밖에서 먹기에는 너무 덥다고 생각해서 그 자리를 떠났습니다.

현장의 그늘에서 도시락을 먹고 있는데 밖이 왠지 시끄러웠습니다.
경찰차나 헬기 소리도 들려왔습니다.
'뭐지?'라는 생각에 A를 불러서 밖을 보러 가자고 했어요.
"아~ 난 그만둘게"
나는 바깥의 사정이 궁금해서 A를 두고 다른 장인들과 함께 구경하러 갔습니다.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은 내가 항상 A와 밥을 먹던 바닷가였던 것 같았습니다.
이미 모여 있던 구경꾼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니, 바다에서 놀던 아이 한 명이 파도에 휩쓸려 실종되었다고 하는겁니다.
확실히 아까까지 해변에서 놀던 아이들의 수가 한 명 줄어있었어요.
나는 후회했습니다.
평소처럼 이 해변에서 도시락을 먹고 있었다면 파도에 휩쓸린 아이를 빨리 발견할 수 있었을 텐데,
수영에도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혹시라도 도와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거예요.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들어 A에게 돌아와서 A에게 해변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했습니다.
"오늘도 거기서 밥을 먹고 있었다면 우리가 뭔가 할 수 있었을 텐데"라고 말했는데,
A가 "하하하, 불가능하다고. 그래서 나는 오늘 거기서 밥 먹기 싫었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무슨 뜻인지 몰라서 A에게 자세히 물어보니,
"거기는 수영 금지 구역이잖아. 여러 가지가 있는 거지,
 이런 말을 한다고 해서 이상한 눈으로 보지 말아줬으면 좋겠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 거야.
 너는 이쪽 계열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서 말하지 않았어,
 현장 안에서 도시락을 먹는 게 더 시원할 텐데 왜 넌 매일 바닷가에서 도시락을 먹고 싶어 했어?"
"그건, 바다를 보면서 밖에서 먹는 게 더 맛있을 것 같아서..."
"그치만 넌 매일 덥다 덥다 하면서 도시락 먹고, 도시락 먹으면 바로 사무실로 돌아와서 시원했잖아?"

그렇게 말하니 확실히 바닷가에서 도시락을 먹기 시작한 계기는 바다를 보면서 먹는 게 더 맛있을 것 같아서였는데,
2일째부터는 왜 저렇게 그늘도 없는 뙤약볕이 내리쬐는 곳에서 계속 도시락을 먹었는지 스스로도 의아해졌습니다.

"저놈들이 노리는 건 처음부터 너였어, 계속 너는 '저놈들'에게 불려 다녔어."
"???"


A는 처음 현장에서 나를 만났을 때에도 내가 바다에 있는 '그놈들'에게서 유혹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그런 얘기를 처음 만난, 그것도 원청 감독에게 진심 어린 얼굴로 얘기하면 바보 취급을 당할거고,
잘못하면 쫓겨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일 도시락을 같이 먹으며 감시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A는 내가 '그놈들'에게 유혹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 '그놈들'의 모습은 A도 잘은 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귀신? 쪽은 일방적으로 나에게 의식 채널 같은 것을 맞추었고,
더욱 물가까지 끌어당기고 싶어하는 것 같았는데, 정작 내가 너무 둔해서 힘들어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놈들'은 네 눈앞에서 아이를 바다로 끌어들이려고 한 거다.
 '그놈들' 입장에서 보면, 아이는 머리가 굳은 너와 달리 유혹하기 쉽겠지.
 그래야 네가 아이를 구하러 바다에 들어올 줄 알았을거야. '그놈들'은.
 뭐, 내가 방해했으니까 애가 대신 들어가게 된 거지만.........
 오늘은 '그놈들'과 파장이 딱 맞는 아이가 놀러 온 탓일까,
 오늘은 내 눈에도 분명히 '그놈들'이 보였어.
 내가 너를 해변에서 데리고 돌아올 때의 그 녀석들의 분위기는 나도 좀 무서웠어.
 본 목표인 너를 데려와서 화가 났나봐......."
라고 A가 웃으며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 정도까지 알면서 왜 놀던 애를 방치했냐고 A에게 물었더니...A가 말하길,
"넌 끌어들이는 것에 아무 느낌도 없으니까 그런 말을 할 수 있는 거야.
 애들이 놀고 있던 곳은 완전히 '그놈들'의 영역이었고, 너라도 저게 보이면 절대 접근하지 않을 거야.
 너라도 저게 보이면 절대 다가갈 수 없고, 관여하고 싶지도 않을 거라고.
 너를 해변에서 현장 안으로 데려온 것만으로도 나는 정말 용감하구나, 대단하구나, 라고 생각했어.
 정말 대단했어, 그놈들의 원망스러운 표정."

A는 보이지 않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유혹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유혹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대로 보이는 사람은 위험한 곳에는 함부로 접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당신도 길에서 아이가 칼을 든 남자에게 쫓기고 있다면, 몸을 던져 막을 수 있겠어?
 보통은 못하겠지?
 그건 관여한 후의 후환을 알기 때문이지.
 마찬가지로 나도 눈에 보인다고 해서 사람을 도와줄 만큼 착한 사람은 아니야.
 상대가 사람이라면 신고는 할 수 있겠지만, 상대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면 경찰도 상대해주지 않을 거고.
 뭐, 귀찮은 일에 휘말리는 건 싫어.
 하지만 00군(내 이름)과는 마음이 맞았고, 모른척 했다가 무슨 일이 생기면 기분 나쁠 것 같아서요."

이 수난 사고는 저녁 뉴스에서도 살짝 흘러나왔습니다.

나는 한밤중에 궁금해서 차를 타고 해안으로 가서 보러 갔어요.
여전히 헬기가 해안을 날아다니고, 많은 사람들이 불을 켜고 해안을 수색하고 있었습니다.

스스로는 '착한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하던 A였지만,
그는 작년 가을에 강에서 익사한 아이를 구하고 자신은 죽고 말았어요.

두 번째는 못 본 척 할 수 없었던 걸까.........

'번역 괴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26th] 달인  (1) 2023.03.24
[1325th] 할머니의 인형  (1) 2023.03.22
[1323rd] 하자 물건  (0) 2023.03.16
[1322nd] 하루미의 최후  (0) 2023.03.16
[1321st] 드륵드륵  (0) 2023.03.13
댓글